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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녹차, 겐마이차를 만드는 방법과 대표적인 효능

최근 수정 : 2023-03-12

겐마이차란?
겐마이차의 역사
겐마이차 녹차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겐마이차 끓이는 방법
겐마이차의 효능

겐마이차는 표준 녹차의 고전적인 식물성 및 풀 향에 독특한 트위스트를 제공합니다. 튀긴 쌀 알갱이로 만든 이 녹차는 견과류가 많고 볶고 토스트하여 다른 녹차에서는 찾을 수 없는 뚜렷하게 선명한 맛을 냅니다.

이 글에서는 겐마이차의 출현에 대한 역사와 재배 방법 및 양조 방법을 포함하여 겐마이차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겐마이차란?

겐마이차는 흰 쌀알을 튀겨서 만든 일본 녹차의 일종입니다. 쌀은 풍부한 황금빛 갈색으로 변하여 많은 사람들이 차가 현미 낟알로 만든 차라고 혼동합니다. 겐마이차 녹차는 구운 쌀이 충전제 역할을 하여 차 가격을 낮추기 때문에 '국민차' 또는 '팝콘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차는 폴리페놀카테킨을 포함한 고농축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잠재적인 효능이 있습니다.

다른 일본 차와 차별화되는 또 다른 점은 이 차를 찌지 않고 볶는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토스트와 견과류의 풍미, 카라멜의 힌트, 시음 노트를 마무리하는 부드러운 피니시를 지닌 풍부한 바디의 차가 만들어집니다. 이 녹차는 볶은 쌀알이 맛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른 녹차보다 쓴 맛이 덜합니다.

일반적으로 겐마이차는 반차, 센차 녹차 잎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반차는 여름과 가을 사이에 발생하는 2차 엽차 동안 수확한 녹차 잎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잎은 첫 번째 플러시 동안 수확되는 신차와 맛이 다릅니다. 센차는 차나무의 잎 전체를 사용하여 만든 다양한 종류의 일본 녹차를 말합니다.

고품질 겐마이차는 일본 센차 잎 덕분에 약간 풀 같은 향을 제공합니다. 차는 밝은 노란색 색조로 양조됩니다. 좀 더 희귀한 종류의 겐마이차는 말차 가루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말차를 넣은 겐마이차는 더 밝은 녹색 색조를 띠고 센차 품종에 비해 더 강한 식물성 풍미를 제공합니다.

일본 녹차, 겐마이차를 만드는 방법과 대표적인 효능

겐마이차의 역사

겐마이차의 역사는 대부분의 일본 차와 마찬가지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명한 차의 기원 이야기를 주장하는 몇 가지 다른 전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에는 음모, 속임수 및 살인이 포함됩니다. 전설은 15세기에 사무라이를 위해 차를 만드는 겐마이라는 하인으로 시작됩니다. 하인은 실수로 차에 쌀을 따르고, 사무라이는 칼로 하인의 머리를 베려고 진행하는 사무라이를 격분합니다. 사무라이는 자리를 잡고 차를 마신 후 쌀이 자신이 즐기는 맛에 복잡성을 더했음을 발견합니다. 그의 신하를 기리기 위해 그는 차를 겐마이차라고 불렀습니다.

또 다른 가벼운 전설은 이 볶은 차의 기원을 20세기의 빈곤으로 추정합니다. 가난한 일본 인구는 녹차를 즐겨 마셨지만 당시에는 그 제품이 상당히 비쌌습니다. 경제적인 방법으로 맛있는 맛을 즐기기 위해 마을 사람들이 볶은 쌀을 추가하여 값비싼 녹차 잎을 적게 사용하여 더 배부른 음료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 차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관계없이 오늘날 겐마이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일본 녹차 유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독특한 재료와 풍성한 맛 덕분에 녹차 한 잔을 즐기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겐마이차 녹차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겐마이차는 백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를 비롯한 다른 진차들과 마찬가지로 동백나무의 잎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겐마이차는 반차, 센차를 사용하여 만들어지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그늘에서 자란 녹차를 사용하여 차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차는 일반적으로 모카 쌀이나 일본 우루치마이 쌀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겐마이차의 최대 생산지는 시즈오카현과 교토입니다.

센차 잎은 초여름에 발생하는 두 번째 플러시 동안 수확됩니다. 잎은 손으로 식물에서 부드럽게 따고 수분 함량을 줄이기 위해 직사광선에 시들어집니다. 잎이 시들면 큰 냄비에 쌀과 함께 넣고 볶습니다.

볶기 전에 쌀을 물에 불린 후 찐다. 그런 다음 뜨거운 바람으로 쌀을 말린 다음 녹차 잎과 함께 웍에 볶습니다. 로스팅 과정은 잎과 쌀에 구운 풍미를 불어넣고 잎을 건조시켜 산화를 방지합니다.

겐마이차 끓이는 방법

겐마이차는 말린 잎차나 티백을 사용하여 양조할 수 있습니다. 말린 차는 일반적으로 티백보다 더 나은 맛을 제공합니다. 최상의 맛을 위해서는 유기농 녹차 잎으로 만든 블렌드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겐마이차 녹차는 물 1컵당 1티스푼을 사용하여 섭씨 80도의 온도에서 양조해야 합니다. 차를 2~3분 동안 우려주세요. 숙성 시간이 길수록 풍미가 더 강해집니다. 차는 전통적으로 일본 규수 찻주전자에서 양조되지만, 원하는 그릇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스티를 만들고 싶다면, 뜨거운 차를 우려내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우려내고, 스티핑 시간이 끝나면 차 혼합물을 실온으로 식힌 다음 얼음 위에 서빙하면 됩니다.

겐마이차의 효능

항산화제 효능

겐마이차는 반차, 센차, 교쿠로, 말차를 포함한 다른 녹차와 마찬가지로 많은 양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폴리페놀, 카테킨 및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녹차의 놀라운 풍미를 만들고 광범위한 효능을 제공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의 항산화제는 세포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1].

이러한 세포 손상은 자유 라디칼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자주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오염된 알코올, 담배, 과도한 지방 섭취 등이 있습니다[2]. 녹차를 마시면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세포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또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효능

녹차를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과 함께 사용하면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열 생성을 증가시켜 신체 내 저장된 지방을 태우도록 장려합니다[3]. 그러나 추가적인 연구 결과, 이러한 이점은 특정 민족에서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4].

어느 쪽이든, 녹차를 마시면 맛을 유지한 채 칼로리를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루한 물 대신 뜨거운 또는 차가운 녹차 한 잔을 마셔보세요. 이렇게 하면 쓸데없는 칼로리가 포함된 설탕이 든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아도 됩니다.

심장 건강

수백 건의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항염증 화합물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 연구 산업에서는 특히 이러한 성분 중 하나인 EGCG(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녹차의 EGCG는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5]. 이러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이러한 심장 질환 예방 혜택을 알아차리기 위해 하루에 3~5잔을 규칙적으로 마셔야 함을 나타냅니다.

또한, 추가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염증을 감소시켜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0,000명 이상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녹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한 경우,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고,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6].

구강 건강

녹차를 마시면 플라크를 형성할 수 있는 박테리아의 억제에 도움이 되어 호흡을 개선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녹차와 프로필렌 글리콜의 조합이 참가자의 타액에서 박테리아 부하를 64%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7]. 녹차는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편안한 의자에 앉아 차 한잔과 함께 몸을 푸는 것만큼 편안한 것은 없습니다. 좋아하는 차 한 잔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웰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는 신경계에 직접 작용하여 이완을 촉진하고 연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차의 진정 효과 뒤에 있는 주요 물질로 L-테아닌의 존재를 지적합니다[8]. 이 아미노산은 또한 GABA 수용체를 표적으로 삼아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편안한 수면 주기에 소요되는 시간을 늘립니다[9].

암 예방 효능

차를 마시는 것이 암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녹차가 약간의 예방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녹차의 폴리페놀과 카테킨이 종양 성장과 암세포 증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10]. 실험실 연구는 항암 효과를 보여주지만, 많은 인간 및 동물 실험에서 결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11].

출처:

  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679539/
  2. https://hopes.stanford.edu/about-free-radical-damage/
  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025876/
  4. https://www.ncbi.nlm.nih.gov/pubmed/19597519
  5. https://www.ncbi.nlm.nih.gov/pubmed/17906191
  6. https://www.health.harvard.edu/heart-health/green-tea-may-lower-heart-disease-risk
  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41855/
  8. https://www.ncbi.nlm.nih.gov/pubmed/18296328
  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366437/
  10. https://www.cancer.gov/about-cancer/causes-prevention/risk/diet/tea-fact-sheet
  11. https://www.mskcc.org/cancer-care/integrative-medicine/herbs/green-t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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