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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차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끓이는 방법

최근 수정 : 2023-03-12

보리차란?
보리차의 부작용
보리차 끓이는 방법
보리차로 상쾌하게 원기 회복을!

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보리차는 서구 세계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차 품종이지만,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고소한 견과류 향이 나는 이 볶은 차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차와 다르게 가장 많이 차갑게 섭취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암 예방부터 혈액 정화, 면역 체계 강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름 태양이나 따뜻한 겨울 오후에 휴식과 상쾌함을 느끼며 보리 차와 함께 건강을 건배해 보세요.

보리차란?

보리차는 백차, 녹차, 홍차와 같은 진 차가 아니며 찻잎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보리 식물의 볶은 씨앗으로 만든 주입으로, 역시 허브티가 아닌 곡물로 만든 티입니다. 보리는 섬유질 함량이 높고 맛이 순하여 맥주를 비롯한 다양한 식품 및 음료에 사용되는 주요 통곡물입니다. 보리차는 차갑고 상쾌한 음료로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며, 개인의 기호에 따라 뜨겁게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끓이는 방법

태생

보리차는 한국과 일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재배되며, 여름과 겨울 모두 인기 있는 음료입니다. 보리차는 초여름에 수확되며, 일반적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보리씨를 볶아서 우려냅니다.

보리차의 티백은 1980년대 초 일본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이제 티백은 양조의 표준입니다. 한국에서는 보리차, 일본에서는 무기차, 중국에서는 다마이차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보리차를 식당에서 물 대용으로 마십니다.

보리차는 약간 쓴 맛과 함께 토스트한 맛으로 구성된 순한 맛 프로파일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소하고 가벼운 맛으로 묘사되지만, 한국의 일부 블렌드는 보리차의 단맛을 증가시키는 볶은 옥수수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리차는 자연적으로 카페인이 없으며, 꿀과 유사한 황금색을 띱니다.

건강을 위한 보리차 효능

보리차는 다양한 비타민, 영양소 및 생물학적 화합물을 함유하여 긍정적인 건강상의 효능을 제공합니다. 비타민 A와 C와 함께, 보리차는 자유 라디칼 및 아미노산과 멜라토닌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도 함유합니다.

1. 소화 개선 효능

보리차는 속 쓰림과 위산 역류 질환의 고통스러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제산제입니다. 보리 곡물에는 변비를 줄이고 건강한 배변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수준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1]. 보리차의 항산화제는 위경련과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상의 소화 결과를 얻으려면 매 식사 30분 전에 보리차를 한 잔 마십니다.

2. 면역 체계 강화

보리차에는 질병으로부터 면역 체계를 보호하고 감기와 독감의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켜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2].

보리차는 또한 조기 노화와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는 세포 사멸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세포 사멸을 유발하는 산화를 방지하는 케르세틴을 포함하여 보리 차에서 5가지 페놀 화합물을 발견했습니다. 이 페놀은 심혈관 및 신경계 질환과 관련이 있는 퍼옥시아질산염을 파괴하기 위해 특별히 작용합니다[3].

3. 혈류 및 순환 개선

보리차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혈액 유동성을 개선하고 혈전 및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영양 과학 및 비타민학 저널에서 발표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250밀리리터의 고농축 보리차를 마시면 혈류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이크로채널 분석기를 사용하여 혈액 유동성을 측정한 결과 보리차 섭취에 따라 전혈의 통과 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4].

보리차의 긍정적인 혈액 효능은 플라보노이드 알킬피라진의 존재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이 동맥과 정맥을 통해 더 쉽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보리차를 섭취하면 혈전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혈전과 막힌 동맥은 또한 심장마비와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혈액 순환을 개선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충치 예방 효능

보리차는 산화방지제와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가 썩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강력한 화합물은 또한 충치로 이어질 수 있는 플라크 축적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2007년 연구에 따르면 볶은 보리로 만든 음료에는 플라그를 방지하고 충치를 예방할 수 있는 항부착 특성이 있습니다. 이 연구는 세라믹 비드를 사용하여 치아 법랑질을 모방하고 구강 연쇄상구균을 표면에 적용하여 박테리아 성장을 연구했습니다. 볶은 보리 코팅으로 처리된 세라믹 비드는 박테리아 성장 속도가 더 낮았습니다[5].

이 연구는 볶은 보리 곡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인 멜라노이딘 및 기타 폴리페놀에 긍정적인 항균 특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에서는 볶지 않은 보리 곡물에서 이러한 항산화제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보리차의 충치 퇴치 능력은 씨앗을 볶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5. 긴장 해소 효능

보리차에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을 비롯한 여러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이 화합물은 긴장을 풀고 졸음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유발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보리 묘목의 잎과 줄기로 만든 보리 분말에는 쌀보다 6.5배 많은 GAB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GABA는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하여 보다 평화로운 수면을 취하도록 돕는 아미노산입니다. 자낙스(Xanax) 및 발륨(Valium)과 같은 일반적인 항불안 및 불면증 약물은 GABA를 증가시켜 심각한 부작용 없이 보리차를 이러한 강력한 약물에 대한 건강한 대안으로 만듭니다[6].

보리차는 또한 숙면을 위한 또 다른 핵심 성분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여 신체의 내부 시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토닌은 신체의 송과선에서 생성되며 해가 지면 활성화됩니다. 멜라토닐 수치가 높으면 졸음과 평온이 증가하여 불면증이나 불안한 수면으로 고통받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7].

보리차

보리차의 부작용

밀가루로 만든 보리수와 관련된 위험한 부작용과는 달리, 적절한 양으로 섭취할 때 보리차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순한 차입니다. 그러나 보리 곡물을 차에 넣을 때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체강 질병 및 글루텐 민감도

셀리악병을 앓거나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곡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보리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보리차 블렌드에는 옥수수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옥수수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보리차를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보리차는 수유를 방해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보리차를 마시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보리차 끓이는 방법

맛있는 보리차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끓일 수 있는 보리 티백이나 볶은 보리씨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보리 티백은 대부분의 식료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보리씨는 건강식품 매장, 찻집 및 아시아 시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단계: 보리 준비

볶은 보리씨나 티백이 있는 경우 다음 단계로 건너뛰어 양조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는 볶지 않은 보리씨를 사용하여 집에서 처음부터 만들 수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오븐이나 스토브 상단에서 보리씨를 굽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곡물이 약간 갈색이 되면 양조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일단 로스팅되면 아래의 일반적인 양조 지침을 따를 수 있습니다.

2단계: 물 준비

대부분의 차 양조 기술과 마찬가지로, 차에서 최대한의 향미를 얻으려면 여과수나 샘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맛이 나는 증류수와 쓴 맛을 내는 화학 물질이 포함된 수돗물을 피하십시오. 보리차는 일반적으로 차갑게 소비되지만, 맛과 향 프로파일을 이끌어내기 위해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양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리씨를 찬물에 씻어내고 스트레이너를 사용하여 큰 냄비에 붓습니다. 물 8컵당 볶은 보리 2큰술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물과 볶은 보리를 팔팔 끓이다가 중불에서 20분간 끓입니다.

볶은 보리차를 거름망, 체 또는 무명천 조각을 사용하여 주전자에 걸러냅니다. 보리차는 냉장고에 넣기 전에 실온으로 식혀주세요. 차갑게 제공하거나 원하는 경우 얼음 몇 개를 추가하십시오.

3단계: 필요에 따라 맛을 낸다

보리차는 레몬, 꿀 또는 설탕을 사용하여 달게 할 수 있습니다. 카다멈과 계피와 같은 향신료를 첨가하여 보리차에 매력적인 풍미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보리차로 상쾌하게 원기 회복을!

볶은 보리차는 긴장을 풀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름 음료로, 한국과 일본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볶은 보리 알갱이는 부드럽고 고소한 견과류의 고소한 맛을 냅니다. 심각한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아니지만 보리차를 마시는 것은 소화 시스템을 개선하고 체중 감소를 증가시키며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풍미가 가득한 시원한 보리차 한 잔과 함께 상쾌한 오후를 즐기십시오.

출처:

  1. https://www.hindawi.com/journals/ecam/2014/974840/
  2. http://applications.emro.who.int/imemrf/tanaffos_2006_5_4_29_35.pdf
  3.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271/bbb.68.2616
  4. https://www.jstage.jst.go.jp/article/jnsv1973/48/2/48_2_165/_article
  5. https://pubs.acs.org/doi/abs/10.1021/jf062090i?journalCode=jafcau
  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440346/
  7. https://sleepfoundation.org/sleep-topics/melatonin-and-sl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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