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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요테의 효능과 영양 성분, 요리 및 먹는 방법

음식 최근 수정 : 2023-03-15

차요테란?
차요테의 영양 성분
차요테의 효능
차요테의 용도
차요테를 먹는 방법
차요테 요리

차요테는 비타민 B, 칼륨, 비타민 C를 비롯한 주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호박 유형의 매우 건강한 식물입니다. 여기에 미네랄과 항산화제 및 식물 화학물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매우 인상적인 효능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차요테는 음식 조리에 매우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생으로 먹거나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차요테로 요리를 시도해 본 적이 없다면, 이 덜 알려진 호박이 얼마나 맛있는지 놀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차요테의 효능과 포함된 영양 성분, 그리고 차요테를 요리해 먹거나 또는 그냥 먹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차요테란?

차요테는 호박과에 속하는 채소이지만, 일반적으로는 과일로 분류됩니다.

차요테의 겉모습은 녹색을 띈 배 모양을 하고 있지만 안쪽의 과육은 흰색입니다. 차요테의 부드러운 맛은 오이와 감자의 중간 정도로 종종 묘사되는데, 부드럽고 달콤하며 육즙이 많고 바삭한 식감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일본의 콩감자인 히카마가 생각난다고 합니다.

차요테 식물은 다년생이며 서구권의 열대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차요테 호박은 1년 내내 구할 수 있으나 가을이 최고의 수확 기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차요테는 건강상의 효능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요리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요테의 효능과 영양 성분, 요리 및 먹는 방법

차요테의 영양 성분

차요테를 사용한 요리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 식물에서 어떤 종류의 영양 성분을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요테 열매 한 컵(132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열량 25칼로리
  • 단백질 1.1g
  • 지방 0g
  • 탄수화물 6g
  • 섬유질 2.2g
  • 설탕 2.2g
  • 엽산 123mg (하루 섭취량의 31%)
  • 비타민 C 10.2mg (하루 섭취량의 17%)
  • 망간 0.2mg (하루 섭취량의 12%)
  • 비타민 K 5.4mg (하루 섭취량의 7%)
  • 아연 1.0mg (하루 섭취량의 7%)
  • 칼륨 165mg (하루 섭취량의 5%)
  • 비타민 B6 0.1mg (하루 섭취량의 5%)
  • 마그네슘 15.8mg (하루 섭취량의 4%)
  • 니아신 0.6mg (하루 섭취량의 3%)

차요테의 효능

1. 천연 항균 효능

항균제란 미생물을 죽이거나 성장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차요테의 잎, 줄기, 및 종자 추출물은 메티실린 내성 포도상구균과 같이 종종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박테리아 계통에 대해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생물 생태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는 차요테 추출물이 어떻게 인상적인 항균 활성을 나타내고, 새로운 강력한 항균 화합물의 천연 공급원으로서 잠재적인 임상 용도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줍니다.[1]

2.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

차요테에는 엽산이 목록의 맨 위에 있는 많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엽산이 풍부한 식품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이 비타민 B는 인체의 세포 분열과 DNA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엽산 결핍은 에너지 부족, 면역 기능 저하, 및 소화 장애와 같은 많은 원치 않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요테에는 엽산이라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예, 바로 비타민 B를 용이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타민 B는 인체의 세포 분열과 DNA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엽산 결핍은 에너지 부족, 면역 기능 저하, 소화 장애 등 많은 원치 않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또한 척추 이분증과 같은 신경관 결손이라는 선천적 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특히 중요한 영양소입니다.[2]

3. 소화 촉진 효능

차요테는 상당한 양의 섬유질과 소화 촉진 영양소(예: 엽산)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시스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이 식품은 프리바이오틱 식품 중 하나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뿐 아니라 건강한 박테리아가 장에 서식하도록 장려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 건강은 정신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3]

4. 간 건강 효능

아직 더 많은 임상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차요테는 전반적인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생각할 수 있으며 간 건강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014년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이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진 세키움 에둘레 추출물이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4]

5. 암 예방제

일반적으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암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차요테라는 과일은 신체의 암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5]

최근 체외 연구에서는 차요테 스쿼시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 백혈병 및 자궁경부암과 같은 특정한 암 세포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6][7]

차요테

차요테의 용도

차요테는 과육과 잎, 줄기, 뿌리 및 씨앗을 모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전부를 요리 레시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과육을 가볍게 조리해서 먹지만, 원한다면 생으로도 먹을 수도 있습니다.

차요테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종종 버터나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 뒤 요리로 먹기도 합니다. 차요테의 덩이줄기는 전분이 많기 때문에 감자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잎과 싹은 볶음 요리와 스튜 및 샐러드의 추가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차요테 식물의 잎을 사용하여 약용 차를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차요테를 먹는 방법

차요테는 다른 야채와 마찬가지로 굽거나 삶거나 볶을 수 있으며 생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호박을 얇게 썰어 가볍게 요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히카마와 마찬가지로 차요테는 샐러드에 생으로 첨가할 수 있으며, 피클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차요테 껍질은 꼭 벗겨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먹을 때 다소 질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일부 사람들은 껍질을 남겨 과일의 영양소 함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육을 세로로 반으로 자르면 중간에 딱딱한 씨를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씨를 제거하고 나면 차요테를 더 작은 큐브나 조각으로 자를 수 있습니다.

차요테 요리

이 다재다능한 호박은 샐러드, 스튜 또는 볶음 요리에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음과 같은 맛있는 요리 중 하나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차요테 치킨 수프
  • 차요테 오렌지 샐러드
  • 간장으로 조린 닭고기와 차요테

요약

  • 차요테는 열매로 분류되지만 채소처럼 먹는 호박의 한 종류입니다.
  • 차요테에는 엽산, 비타민 C, 비타민 K 및 칼륨 등 중요한 영양 성분이 상당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섬유질은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 차요테 식물의 잎은 약용 차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열매는 주스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 가장 특징적인 차요테의 효능은 높은 엽산 함량을 통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소화 기능 및 간 건강 촉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1. https://www.tandfonline.com/doi/pdf/10.1080/0891060010015583
  2. https://www.cdc.gov/ncbddd/folicacid/index.html
  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282467/
  4. https://www.ncbi.nlm.nih.gov/pubmed/24377368
  5. https://www.cancercouncil.com.au/cancer-prevention/diet-exercise/nutrition-and-diet/fruit-vegetables-help-prevent-cancer/
  6. https://www.ncbi.nlm.nih.gov/pubmed/25611564
  7.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757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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